A Gift of Nature Created by Jeju

PARA JEJU

  • 파라제주는 식물성 오일과 제주에서 자란 해조와 식물을 직접 추출하여 제주자연의 생명력을 그대로 담고자 노력하는 자연주의 화장품 전문가 입니다.

자료실

순비기나무

첨부파일

본문

순비기나무는 제주의 해안가에 많이 자라며 해녀의 숨비소리에서 유래된 이름을 갖고 있는 식물이다.
 
○ 순비기나무란 독특한 이름은 ‘숨비소리’에서 왔다. 숨비소리는 물질을 하던 해녀들이 수면 위로 올라와 허파에 압축됐던 공기를 입 밖으로 한번에 뱉어낼 때 나는 깊은 숨소리를 가리킨다. 제주에서 ‘숨베기낭’, ‘숨비기낭’이라 부른다. 해녀들은 오랜 물질로 ‘해녀병’이라 불리는 잠수병을 앓는다. 잠수병은 대체로 관절의 통증과 어지러움, 난청, 호흡곤란 등으로 나타나는데, 순비기나무의 열매가 이러한 증상에 통증을 효과적으로 완화시킨다.
○ 순비기나무(Vitex rotundifolia L.)는 한국, 일본, 중국 등의 해안가 모래땅에 서식하는 사구성 염생식물의 일종으로 마편초과(Verbenaceae)에 속하는 낙엽성 관목이다. 바닷가의 모래땅이나 잔돌이 많으며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자란다. 순비기나무의 열매는 만형자라고 하며 두통, 안질, 귓병, 감기, 신경통, 습진 등 다양한 질병의 치료에 이용된다. 또한 순비기나무의 잎과 가지는 독특한 향기를 지니고 있어 목욕 재료나 실내의 습기 제거 및 방매제로 이용하기도 한다.

○ 순비기나무로부터 flavonoid와 terpenoid를 비롯한 여러 종류의 화학성분들이 분리되었으며 이 성분들의 항산화, 함암, 함염증, 항알러지, 진정효과 등이 보고되었다.
- 순비기나무의 일반성분을 살펴보면 열매인 만형자에서는 수분 12.92%, 탄수화물 78.67%, 조단백질 3.22%, 조지방 1.73%, 조회분 3.46%를 함유하였으며, 줄기에는 수분 11.30%, 탄수화물 80.87%, 조단백질 4.78%, 조지방 0.64%, 조회분 2.41%를 함유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 순비기나무의 열매와 줄기에서는 환원당과 유리당으로 Xylose, Fructose, Glucose, Sucrose, Galactose, Maltose 등이 함유되어 있다.
-  순비기나무의 Flavonoid : luteolin, vitexicarpin, artemetin
  에탄올 추출물이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더 높게 함유되어 있음이 조사되었다.
- 순비기나무의 폴리페놀 : 물 추출물과 열수 추출물이 에탄올 추출물보다 많이 함유되어 있음이 조사되었다.

- 순비기나무의 에센셜 오일 함량 : 증류법으로 에센셜 오일을 추출한 결과 줄기에서는 추출되지 않았으며, 잎에서는 0.38%, 꽃에서는 0.29%의 함량이 조사되었다.


- 순비기나무의 주요 향기 성분 : alpha-Pinene, Sabinene, beta-Pinene, beta-Myrcene, 1,8-Cineole, R(+)-Limonen
- 순비기나무의 하이드로졸 주요 향기성분 : 1,8-Cineole, gamma-Terpinene, Linalyl propionate, Camphene

○ 순비기나무 추출물과 그 용매분획의 항산화 및 암세포증식 억제효과 그리고 분리된 flavonoid의 암세포 증식억제효과를 확인되었다. 

- 미백효과 : 순비기 에센셜 오일 10ppm농도에서 멜라닌 생성 억제율이 66.2% 활성을 나타내었다.

- 주름 개선 효과 : 순비기 에센셜 오일의 콜라겐 합성율이 1ppm 처리에서    20%를 나타내어 콜라겐 합성에 의한 주름 개선 효과가 연구되었다.

- 항염효과 : 순비기에센셜오일의 NO 생성 억제효과 실험을 통하여 분석한 항염효과는 10ppm 처리에서는 33.7%를 나타내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